직업훈련 과정에서도 디지털화는 시작됩니다.

운영, 기술, 프로세스, 디지털화는 향후 몇 년 안에 공작기계 산업에서 혁신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대비하여 교육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까요? 우선 이에 대한 해답은 오스트리아의 공작기계 메이커 Haidlmair의 트레이팅 워크샵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음료상자, 접이식 박스, 서랍, 쓰레기통, 저장용상자 —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Haidlmair GmbH의 고품질 사출 성형 도구로 만들어진 제품을 만날수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Nussbach의 작은시골 마을에 있는 Haidlmair 가족은 3대에 걸쳐 작은 단조공장에서부터 세계 최고품질의 사출 성형 개발 및 생산자로 발전하였습니다

Mario Haidlmair 전무와 Rene Haidlmair 경영진은 회사의 시장 입지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품질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매년 8~12명의 교육생들은 Haidlmair 트레이닝 센터에서 4년동안 교육훈련을 시작합니다.
Wolfgang Eisterlehner(아래 왼쪽)의 교육 책임자와 Roman Dannesberger(아래 오른쪽) CNC트레이너의 감독을 받고 있으며, 종이가 전혀 필요없는 Siemens NX및 Teamcenter에서 데이터 허브로 작동합니다. 이 제품은 Siemens NX의 CAD/CAM 및 PLM 시스템을 사용하여 데이터 및 프로그램 생산 계획에서 Teamcenter를 통해 기계로 전송하고 운영자는 이를 자체 모니터링 합니다..

매년 8명에서 12명의 연수생들이 Haidlmair 훈련원에서 4년간의 연수를 시작합니다. Wolfgang Eisterlehner(왼쪽) 훈련 책인자와 Roman Dannesberger(오른쪽) CNC 트레이너에게 훈련을 받습니다.

Haidlmair의 기술 담당 책임자인 Christian Riel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1985년부터 NX CAD/CAM시스템을 적용하였으며 공구 금형제작 분야의 최초 사용자 중 하나입니다
교육 훈련에서도 Sinutrain 교육 소프트웨어 및 Siemens PLM을 이용하여 모든 직원이 CNC 시스템 조작 방법을 배웁니다.
Haidlmair의 다양한 교육 모듈은 기술적 IT 환경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우리는 생산과정에서 종이가 전혀 필요없는 작업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각적인 생산성 향상

매년 8~12명의 연수생이 Haidlmair 연수원에서 4년간의 트레이닝을 시작합니다.
그들은 수동 메탈 가공에 대한 짧은 기본교육 이후 CNC 기계를 운영하게 됩니다.
연수생들은 주문생산 방식의 공작물 제작 또는 공작기계 부품을 제작하고  3D 프린터를 활용한 교육도 진행 합니다. 교육의 최종 목표는 실제로 적용되는 생산품들을 트레이닝에 적용하여 실습하는 것 입니다.

최종 시험에 필요한 밀링 및 터닝머신의 전통적인 CNC 프로그래밍 외에도 연수생들은 CAD/CAM 설계부터 회사 별 프로세스 체인에 이르기 까지 디지털화 된 가치 사슬을 경험하고 학습합니다. 디지털 가치 사슬에 대한 포괄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은 Haidlmair에 의해 고용된 모든 인력이 트레이닝 워크샵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Haidlmair는 가장 최신 생산영역에서 Sinumerik CNC와 공작기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CNC 교육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교육 트레이너는 Haidlmair에 대한 포괄적인 교육들을 Erlangen TAC(지멘스 기술교육 센터)의 강사 교육(TTT) 과정을 받습니다. 교육과정에서 Sinumerik 프로그램 및 운영에 대한 교육은 Sinutrain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서 오프라인 작업 수행이 가능합니다. 특히 지멘스는 트레이너 및 교육생을 위해 제공되는 포괄적인 매뉴얼은 여기에 포함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상 Sinutrain 스테이션에서는 소프트웨어 버전이 다른 여러 시스템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으므로 향후에 적용하게 될 상위버전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교육 훈련에서는 Sinumerik 840D sl 있는DMG Mori 밀링과 Sinumerik 828D이 있는 EMCO 밀링 머신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가상 머신을 통해 PC 교육 영역의 시뮬레이션을 실습할 수 있습니다.
Sinumerik CNC를 프로그래밍하고 운영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기계 가공작업의 프로세스를 배우는 방법도 배우게 됩니다


가상 Sinutrain 스테이션에서 소프트웨어 버전이 다른 여러 시스템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최신 기술의 장비

놀라운 사실 중 하나는 교육 훈련에 사용되는 장비가 최신 설비라는 점입니다. Haidlmair GmbH의 기술 관리자인  Stefan Knodlstorfer은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우리는 최첨단 장비에 신중하게 투자합니다. 일부 교육생들은 그 지역의 회사에서 전문가로 일하고 있는 그들의 부모님 세대 보다 더 현대적이고 고급스러운 기계로 일하고 있다고 우리에게 얘기합니다. 우리의 교육 워크샵에서 숙련된 작업자들이 직면하게 될 기계 동작 모드와 여러가지 상황을 축약하여 교육합니다. 예를들면, 멀티터치, 통합측정 사이클, 적층 프로세스 등이 있습니다. 우수한 성적의 교육생은 우리 회사의 해외지사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집니다.

Haidlmair는 이미 트레이너(국가 승인 교육 회사)로 지정되어 여러가지 상을 수상 했지만, 단지 이것만이
교육생들에게 인기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까지는 수강생들의 배움의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어려움을 격지는 않습니다. 물론 자격시험에 대비한 전통적인 방법으로 연수생 준비를 하고 있지만, 많은 젊은 사람들은 우리가 업계에서 디지털 미래를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라고 Knodlstorfer는 자랑스럽게 말합니다.

완벽히 자동화된 머신 클러스터

교육생들이 강의실에서 보고 경험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산업의 미래입니다. 새로운 건물에는 Sinumerik 840D로 제어되는 DMG Mori DMU 80P DuoBlock 4대가 동일한 스펙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특징은 4대의 5축 기계가 동일한 제조 시스템으로 네트워크 클러스터로 작동 한다는 것입니다. 공작물은 자동 파레트 장치를 통해 로드 및 언로드 됩니다. 창고가 자재로  완전히 채워지면 파레트 창고에서 부터 4개의 공작 기계가 4일 동안 24시간 내내 자동으로 동작됩니다. 툴 매거진, 파레트 스토리지, 전체 자동화 기술 및 마스터 컴퓨터는 오스트리아의 Promot Automation AG에서 제공 됩니다.
이 생산 시스템은 교육훈련생들이 미래를 발견할 수 있는 생산 개념의 대표적인 예이며 Haidlmair 교육생은 이를 잘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8-08-28 | Author: Julian Biber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