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자동차 고등학교

취업의 문을 넓히다! SIEMENS CNC 교육 현장

1995년 부산산업학교로 개교한 부산 자동차고등학교는 2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자동차 정비, 자동차 페인팅, 자동차 차체수리, 자동차 부품가공, 자동차 생산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통하여 자동차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영마이스터를 양성하는 한국형 마이스터 고등학교입니다. 부산 자동차고등학교에서 처음 SIEMENS CNC를 사용하게 된 것은 2012년입니다. 당시 ‘SIEMENS 828D’가 부착된 CNC선반을 SIEMENS로부터 지원 받아 교육하게 되었고 2014년도부터는 밀링과 SIEMENS 시누트레인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마이스터 고등학교인 부산 자동차고등학교 학생들은 1학년 때 자동차 정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2학년 때 일부 학생들은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시험을 SIEMENS CNC로 치룹니다. 이렇게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 중 세 개 조 중에서 한 개 조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일주일에 세 시간 및 방과 후 세 시간씩 SIEMENS CNC에 대한 교육을 받습니다. 그리고 3학년 학생들은 SIEMENS PLM소프트웨어인 UGNX로 자동차 외형 모델링 실습을 합니다. 모델링 후 3D프린터로 출력하거나 SIEMENS XN CAM기능을 통해 NC데이터를 생성하고 ‘SIEMENS 828D’가 장착된 MCT로 가공까지 하면서 교육 과정 전반에 SIEMENS CNC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처음 SIEMENS CNC에 대한 교육을 시작했을 때 학생들이 어려워하거나 낯설어하면 어쩌나 걱정도 했지만 기존의 다른 프로그램보다 빠르고 쉽게 적응을 했습니다. 학생들은 PC에 설치된 SIEMENS 시누트레인 프로그램을 이용해 2D로 그림을 그려가면서 가공을 위한 테이터를 생성합니다. 데이터를 생성하는 중간 중간 자신이 작성한 데이터를 시뮬레이션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때문에 수정이 쉽고 그래픽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어서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더 재미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학생들이 SIEMENS CNC를 흥미로워하고 빠르게 이해한다는 것도 SIEMENS CNC의 장점이지만 가장 큰 장점은 ‘취업’입니다. 얼마 전 두산 중공업에 취업 전 연수를 다녀온 학생은 학교에서 배운 SIEMENS CNC의 조작과 데이터 생성방법의 경험이 연수 동안 큰 도움이 됐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SIEMENS의 프로그램이 확대 보급되는 기업체의 현실을 볼 때 큰 재교육 없이 SIEMENS CNC가 장착된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학생들의 취업문이 더 넓어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현재 부산 자동차고등학교에는 ‘SIEMENS 828D’가 장착된 CNC선반과 MCT공작기계가 각각 1대씩 있고 ‘SIEMENS 828D’ 시뮬레이터 5대, PC에 설치하여 연습하는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인 시누트레인 16카피가 있습니다. 하지만 2015년에는 SIEMENS CNC장비를 더 늘릴 계획에 있습니다. 더 많은 학생들이 SIEMENS CNC기술을 익혀 향후 보급이 확대되는 SIEMENS CNC의 미래 사용자로서 기본 지식을 높이고 가공 마이스터로서 기본 기술 능력을 올리려고 합니다.

2015-04-06 | Author: Name